닫기
   서브메인

장애인식개선교육(통합교육에 대한 이해)
  • 작성자 : 관*자

안녕하십니까?

이천중학교는 특수교육대상학생들과 일반(비장애)학생들이 함께 어울려 공부하고 생활하는 통합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통합교육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가정통신문을 통해 안내드립니다.

통합교육이란?

통합교육이란 특수교육대상학생이 일반학교에서 장애유형·장애정도에 따라 차별 받지 않으며 또래와 함께 개개인의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는 것을 말합니다.
통합교육의 유형으로는 일반학급에서 완전히 통합되어 공부하는 완전통합, 일부 교과를 특수학급에서 공부하는 시간제 통합, 전 교과를 특수학급에서 공부하는 전일제로 나누어집니다.

통합교육의 효과

통합교육은 특수교육대상학생은 물론 일반 학생에게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통합교육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일반 학생

다양성을 수용하는 태도
- 다문화 사회에서 다양성을 수용하는 태도는 매우 중요합니다. 통합교육을 통해 인간의 다양성을 수용하고 서로 다름의 의미를 이해하는 계기가 됩니다.

타인에 대한 배려와 책임감
- 통합교육을 통해 사회적 약자인 장애학생을 배려하는 마음을 갖게 됩니다. 또한 사회적 약자를 보호해야 한다는 사회적 책임감을 기를 수 있습니다.

장애학생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 해소
- 통합교육을 통해 장애인에 대한 편견과 두려움을 해소하고 장애인을 대하는 바른 태도를 배웁니다.

인권감수성의 향상
- 특수교육대상학생과 함께 지냄으로써 인권에 대해 몸소 체험하고 느껴 인권감수성 향상의 기회가 됩니다.

2. 특수교육대상학생

비장애 학생과의 상호작용
- 다양한 또래와 상호작용하며 의사소통 기술과 사회적응 기술을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습니다.

지역사회 참여를 위한 기반
- 특수교육대상학생이 성장하여 지역사회에서 참여하며 살 수 있는 실질적인 경험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자존감 향상
- 비장애 학생과의 동등한 교류를 통해 자존감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낙인과 고립으로부터의 탈출
- 분리교육을 실시할 경우 박탈감과 소외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통합교육을 통해 낙인과 고립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습니다.

연령에 맞는 폭 넓은 교육
- 또래와 상호작용하고 통합학급에서 생활하면서 다양한 경험을 하게 됩니다. 분리교육에서는 누리기 힘든 폭 넓은 교육을 통합교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통합교육 Q&A

선생님, 장애학생은 특수학교나 특수학급에서 공부하는 것이 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
- 장애학생의 분리교육(특수학교나 전일제 특수학급)이 학습적인 면이나 감각적인 면에서는 발전을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교육의 목표는 개개인이 가진 잠재적 능력을 최대한 발휘시켜 학생이 사회구성원으로써 행복한 삶을 영위하는 데 있습니다. 장애학생들도 결국에는 사회구성원으로써 여러 사람들 속에서 살아가야 합니다. 따라서 학교교육에서부터 장애학생들을 통합시켜 교육해야 합니다.

선생님, 장애학생이 통합학급에서 아무것도 하지 않고 있는 것 보다 특수학급에서 한 가지라도 더 배우는 것이 낫지 않나요?
- 장애학생이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 같지만 수업에 참여하면서 여러 가지 규칙이나 수업시간에 지켜야 할 예절 등을 익힙니다. 그리고 또래 학생들이 보여주는 행동과 태도가 장애학생에게는 더할 나위 없이 좋은 모델이 될 수 있습니다.

소수의 장애학생에게 시설정비, 특수학급 운영, 각종 지원 등 비 장애학생보다 많은 예산을 투입하는 것은 역차별 아닌가요?
- 역차별로 볼 수 없습니다. 장애학생은 사회적 소수자로서 보호를 받아야 합니다. 장애학생은 장애 때문에 비 장애학생과 출발이 같지 않기 때문에 같은 출발선 상에 설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지원 등의 사회적 배려가 필요합니다.
이렇게 사회구성원으로 인정하는 것을 합리적 차별이라고 합니다.

아이가 장애학생을 도와주고 싶어 하는데 뭐라고 말해주어야 할지 모르겠어요.
- 장애학생이라고 해서 무조건 도와줄 필요는 없습니다. 장애학생이 할 수 있는 것과 해내기 어려워하는 것을 살펴본 후 도움이 필요할 때 도와주라고 말해주세요. 장애학생에게 말을 할 때에는 간단하고 명료하게 이야기 할 수 있도록 안내해주세요. 그리고 장애학생을 도와 준 아이들에게 아낌없는 칭찬과 격려를 해주세요.

 

 

2021. 10. 12.

 

이천중학교장<직인생략>